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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10 Manual

[메뉴얼] 삼국지 10 | 삼국지 10 [K] 2005.01.24 09:06

아이라(tinaarena) http://cafe.naver.com/guidegame/4205

1. 개요.

후한 광화7년(184년) 태평도의 장각이 일으킨 황건의 난은 단 1년만에 종결되었다. 그러나 이미 조정은 통치능력이 없어 외세와 환관의 권력분쟁이 계속되기만 했다. 민중은 악정과 천재에 괴롭히는 나날을 보냈다.

후한 중편 6년(189년) 영제가 붕어하고 새롭게 즉위한 유변(소제)의 백부인 대장군 하진이 권력을 장악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하진은 환관 십상시에게 암살당했고, 그 십상시도 역시 하진의 부하였던 원소, 원술, 조조등에 의해 주살당했다. 권력을 쥐고 있던 외척과 환관이 동시에 사라진 이 빈 틈을 노려 정권을 장악한 것은 소제를 보위한 서량의 태수 동탁이었다.

새롭게 후한의 조령원현(189년) 9월, 시대는 여기서 시작된다.

이렇게 역사상 두번째 시나리오는 시작되게 됩니다. 물론 다른 시나리오를 선택하시면 다른 시나리오로 내용이 바뀌겠지요.

2. PC안내인의 설명을 따라가면서 게임의 내용을 알아봅니다. (전쟁은 생략했습니다. 내용이 너무 길고, 지금껏 삼국지를 해 보신 분이라면 문제없이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아래의 설명들은 PC안내인의 설명을 그대로 번역하고자 했습니다. 가급척 초보자나 한번 게임을 제대로 해 보고 싶은 분은 설명을 들으면서 따라가 보시면 완전히 이해가 가실 겁니다. 괄호로 처리된 부분은 제가 의역한 부분이거나 주석 혹은 추가 정보를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 초기메뉴(성에 있을때)

각 좌측의 메뉴에는 인형의 모향이 있는데 3종류가 있습니다. 당신의 의형재는 푸른색 옷, 임무를 맡은 사람은 노란색 옷, 그냥 있는 사람은 녹색옷입니다.

지금 도시의 정보는 화면상단에 표시되어 있는데 조금 주의해야만 하는 것은 부대와 현역입니다. 부대는 물론 부대수를, 대기중 부대수/도시내의 소재부대수 라고하는 의미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현역은 무장수를 나타내는데, 도시내 소재무장수/도시소속무장수를 의미합니다.

또 도시에는 규모와 특징이 있는데, 도시정보의 좌상의 표시에 나타나 있습니다. 도시의 규모에 대해서는 성벽에서 들으시면 되고, 도시의 특징에은, 방목, 학문, 교역, 항만, 남만, 통상의 6종류가 있습니다. 그 도시의 특징에 대해서 듣겠습니까?

방목도시에는 기병편제소가 세워져 있고 기병부대를 싸게 고용할 수 있고 기병이 중심이 되는 도시입니다.

학술도시는 능력단력이 가능한 학문소와 태학이 설치되어 있어서 자신이 스스로 단련하고 싶을때 방문할 수 있습니다.

교역도시는 아이템을 손에 넣을 수 있는 대상가와 교역소가 있어 아이템을 모을 수 있습니다.

항만도시에는 조선소가 세워져 있어 함선을 보유하는 부대는 수상전에 활약할 수 있습니다.

남만도시에는 등갑제조소나 상병편제소(코끼리 부대)가 세워져 있으나 자세한 것은 잘…. (잘 알려줘야짓 ㅡㅡ+)

그 이외의 도시는 통상도시(일반)로서 불려집니다.

특징이 같다고 해서 같은 시설이 세워져 있는 것이 아니므로 도시마다 다릅니다.

자택이 있는 곳이 소속도시 뿐입니다. 가끔은 돌아가 보시는게 좋습니다. (아는사람이 찾아오거나, 거병을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하지요, 자신이 방랑중이거나, 도시에서 반란을 일으켜 거병을 할때, 술집에서 병사를 우선 모으고 자택에서 거병을 할 수 있습니다.)

화면 좌측 하단의 외출을 클릭하시면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시면 도시밖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대기는 시간을 보내는 커멘드 입니다.

임관을 하시면 궁내로 가실 수 있으며 궁내에서 임무를 수행하시면 공적을 쌓아, 계급을 높이거나 계급을 높이면 이끌 수 있는 부대도 매월 봉록도 늘어납니다. 시간이 허락하시면 임무를 맡아 수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 태학

태학이 있는 도시에는 각 학문소에의 단련의 효과를 높여 단련에서 높이는 능력의 상한선을 높입니다. 태학이 없는 도시에서 능력이 80이 상한선 이지만 태학이 있는 도시는 100까지 능력을 단련할 수 있습니다. 능력이 높은 만큼 단련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은 적어지므로 능력의 높은 쪽은 태학이 있는 도시에서 단련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 주가(술집)

술집에서는 견문, 연회, 사병편제, 유언, 선동, 이호(두마리의 호랑이를 싸우게 하는 것, 즉 두세력간의 불화를 일으키는 것), 의뢰사(의뢰를 맡는 것)라고하는 커멘드가 있습니다. 연회는 특기 ‘주호’(술을 좋아함)가 있는 분은 연회를 열어 같은 자리에 있는 분과 친밀하게 됩니다. 아무도 없는 때에는 명성을 높입니다. 재야이신 분은 사병편제를 실행하여 사병을 설치 하실 수 있고, 훈련을 하실 수 있습니다. 술집는 도시의 정보를 교환하는 곳으로 계략의 실행의 장소로서도 좋은 곳입니다.

선동은 도시의 치안을 낮추고, 유언 은 무장의 충성을 낮추고, 이호는 세력간의 사이를 분열시키는 등의 커멘드 입니다. 그렇지만, 계략은 일반의 신분(등용된 신분)이고 특기인 ‘군사’를 갖지 않은 분은 임무가 아니면 실행하실 수 없습니다.

의뢰사는 우리들이 장구가 되어 백성의 의뢰를 맡아 전해드립니다. 물론 달성하시면 보수를 지급해 드립니다. 보수외에 의뢰한 일에 관계된 명성이나 경험이 올라갑니다. 의뢰의 달성의 방법은 내용에 따라 다릅니다만, 해결하면 의뢰를 받아 주가(술집)에 보고해 주십시요. 실패할 경우에도 보고하지 않으면 다음의 일을 받을 수 없습니다. 중요한 의뢰는 명성이 높은 분에게 한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의뢰의 내용은 지방에 따라 나릅니다. 견문을 하면 그 내용등을 들을 수 있습니다.

– 장수교류(길가다가 도시 밖에서 만날때 혹은, 마을안에서 어떤 시설안에서 만났을때)

교류에는 담화, 사사, 지도, 증여, 주성(술마심), 치료, 등용, 내통, 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담화입니다. 담화를 하면 상대와의 친밀도가 높아집니다. 그 때 상대와 같은 종류의 특기를 많이 가지고 있으면 효과가 커집니다. 사사에는 상대에게 가르침을 청해 특기를 배우는 것입니다만, 상대오의 능력차가 너무 크면 불가능합니다. (각 특기마다 필요한 경험치가 있습니다. 레벨 업과도 유사한데요, 자신의 정보를 보고 능력치에 마우스를 올리면 하단에 나옵니다.)

기술습득은 그 각각의 수행을 위한 조건이 있는데, 그것을 만족시키지 않으면 안됩니다. 어떤 조건인가는 각각 들어보면 압니다. 조건을 만족시키면 특기를 가지고 있는 무장에 사사 를 선택해 가르침을 받습니다. 그때 사사하는 내용도 중요합니다. 특기가 농업이면 정략, 돌격이면 지도, 라고 하는 특기에 관계된 내용을 사사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단, 그런 가운데 조건을 만족시킨것만으로 얻을 수 있는 기술이 있지만, 특정사람으로 부터 밖에 받을 수 없는 기술도 있습니다.

지도는 상태에게 지도하여 능력경험을 높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특기를 상대가 기억할 수 있습니다.

증여는 자신이 갖고 있는 아이템을 주어, 친밀을 높이는 것입니다. 상대가 좋아하는 물건을 주는 것이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주성(술먹기)은 물론 술을 나누는 것으로 친밀도를 높입니다. 단, 술이 꼭 있어야 합니다. 술을 좋아하는 무장과 하면 효과적이고 사이가 좋아질수 있고, 의형제도 맺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치료는 상대가 병에 걸렸을때 다소의 회복을 시켜주는 것으로 특기인 의사가 필요합니다. 치료에 회복하면 상대는 감사하여 친밀을 높일 수 있습니다.

등용은 상대를 등용합니다.

내통은 교전중에 배반의 약속을 하는 것입니다. 등용이나 내통이 성공하기위해서는 상대의 충성이 낮고 상대와의 친밀이 높아야 좋겠죠. 단, 상대가 어떤 세력에 가담하고 있늘경우 배반자로 불려질 수 있음을 주의하십시요.

습격은 상대의 무장을 습격하는 것으로 물론 도시에선 불가능합니다. 도시밖에서 만났을때 가능합니다. 이유없이 습격을 하면 명성이 큰 폭으로 떨어집니다만, 원한을 가진 적(혹은 나쁜 역적)을 치게되면 의사(의로운 선비)로서 명성이 높아집니다. 궁내에서 여간해서 면회가 어려운 상대도 밖이나 다른 시설에서 만날때는 직접 이야기를 나누면 교류가 가능합니다. 그때 친밀을 높여 두면 다음엔 면회로 방문해도 문전박대를 당하는 경우가 줄어듭니다. (그리고 상대 도시 침략전에, 유명한 무장이나 갖고 싶은 무장이 있으면 미리 친해두면 교전후에 등용이 수월해 지더군요. 당연한 이야기 겠지만 말입니다.)

– 둔소(재판하는 곳처럼 생긴 곳)

둔소에는 견문, 치안, 정보조사 문자잠입(첩자)를 행할 수 잇습니다. 치안을 행하면 도시의 치은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치안이 낮아지면 주민반란이나, 도시주면의 적이 출현하기 쉬워지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소지금에 여유가 있으면 치안을 실행시킬때 예산을 증가시키면 한번에 효과가 높아지는 것이 가능합니다. 만일 특기 ‘치안’이 있으신 분은 실행기간을 연장하여 효과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일반이나 재에에서 임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치안을 높이면 백성의 평판이 높아져 명성이 올라갑니다.

자신의 세력이외의 도시의 정보를 알고 싶은 경오에는 그 도시의 둔소에 정보조사나 문자잠입을 실행하십시요. 성공하면 정보조사는 6개월, 문자잠입은 문자가 발견될때까지 그 도시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단 문자잠입(스파이 파견)은 특기 문모 가 필요합니다. 정보수집이 끝난 도시에는 파괴등의 계략이 성공하기 쉽습니다. 게다가 정보수집이 끝난 도시로부터 군세가 출진하여 공격해 들어오는 경우에는 전령이 보고해 줍니다.

– 농지

농지에는 견문, 농업을 실행 할 수 있는데 농업을 실행하면 도시의 농업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농업이 놓으면 가능의 병량수이이 증가합니다만, 농업을 실행하면 치안이 다소 낮아집니다. 주의하세요. 소유금에 여유가 있으시면 예산을 증가시켜 농업을 실행하시면 효과가 높아집니다. 특기 농업이 있으면 실생기간을 연장하여 같은 예산으로도 놓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이나 재야에서 임무를 수행하지 않으면서도 농업을 실행하면 민의 평판이 높아져 명성이 올라갑니다.

– 시장

시장에는 견문, 상업, 병량구입, 병량매각을 행할 수 있습니다. 상업을 실행하면 도시의 상업도가 올라가 매 계정마다 수입금이 높아집니다만, 치안이 다소 낮아지니 주의를! 예산을 높여 상업을 실행하면 효과가 높아지는 것도 가능합니다. 특기 상업이 있으면 실행기간을 늘히면 예산을 바꾸지 않고도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일반이나, 재야의 분이 임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상업을 실행하면 명성이 높아집니다.

병량구입과 매각은 병량의 거래를 의미합니다만, 매월 시세가 달라지므로 주의해서 거래해 주십시요.

– 궁성

궁성에는 다음과 같은 커멘드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정청, 외교, 임관, 결재, 모반, 금고, 면회입니다.

정청은 정청에 가는 커멘드로서(회의 등) 그 도시의 소유무장만 가능합니다. 외교사자로서 재상세력의 군주의 소유도시를 방문할 경우에는 궁성에서 외교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속세력은 종주세력에 대해서 군주 소유도시의 수입의 1%를 자동적으로 봉납(냅니다.)합니다. 재야의 신분이면 임관을 청하는 것이 가능합니다만, 반드시 입관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통치자와 사이가 좋거나, 좋아하는 인재이면 임관을 허락받기 쉽습니다. 도시의 통치자 이면 결재를 실행하여 진정(청원이나, 상소 등등)의 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진정이 10이상 남아 있으면 치안이 점점 떨어지는 까닭에 처리해야 합니다.

모반은 도독, 태수, 일반이 세력을 배반하는 커멘드 입니다만, 조심하십시요. 통치자는 금고에서 도시의 금을 빼거나 넣을 수 있습니다만, 도시의 물자가 부족하지 않을정도로 부탁드립니다.(조금만 지나면 돈이 남아 돌기때문에 1,2만씩 빼서 중요한 아이템 구입에 쓰면 좋습니다.)

면회는 도시소속의 무장과 만나 교류를 할 수 있습니다만, 친밀이나 명성이 낮으면 문전박대를 당합니다. 반드시 면회를 하고 싶으시다면 상대보다 높은 명성을 얻으십시요.

– 지력학문소

지력단련을 실행하면 지력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경험을 100을 쌓으면 능력이 1이 올라갑니다. 게다가 도시의 태학이 있으면 지력단련의 효과가 단련에서 올라가는 상한성을 높여줍니다. 친밀한 무장이 학문소에 있으면 지력단련에 협력하여 줄수도… 절차탁마하시면 보도 효과적입니다. 지력이 높은 무장은 계략의 성공률이 높아, 설전에서도 활약할 수 있습니다.

– 성벽

성벽에는 견문, 개수, 증축, 파괴를 할 수 있습니다. 개수를 하면 도시의 방위를 높으고 전투에서 문에 부서지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만, 치안이 낮아지니 주의를. 소유금의 여유가 있으면 개수를 할 때 예산을 추가하여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실행기간을 연장하여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만, 특기인 개수가 필요합니다. 일반이나 재야의 분이 임무가 아님에도 실행하면 명성이 높아집니다. 파괴는 적도시에 대해서 행할 수 있으며, 특기 군사를 갖고 있거나 임무가 아니고는 불가능합니다. 파괴에 성공하면 방위를 낮추어 공격하기전에 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 공방

공방에는 견문, 기술를 행할 수 있는데, 기술을 행하면 도시의 기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기술이 최대가 되면 성벽에 증축을 행할 수 있습니다. 단, 기술을 행하면 치안이 낮아집니다. 주의하세요. 기술을 실행할때 예산을 많이 주시면 효과가 높아집니다. 특기인 기술이 있으면 예산은 그대로이면서 실행기간을 연장할 수 있어 효과가 높아집니다.

역시 일반과 재야장수가 행하면 명성이 높아집니다.

– 병기개발소 (이건 도시에따라 있는곳이 있고 없는 곳이 있습니다만, 대략 이런스타일의 시설은 운영방법이 비슷합니다.)

이곳은 병기를 개발하여 부대에게 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성문의 격파에 유효한 충차나 멀리까지 활을 솔 수 있는 정란등의 무기를 개발가능합니다. 도시의 기술이 높아지면 개발가능한 병기의 종류가 늘어납니다. 게다가 기술개발소가 있는 도시에서 목우(나무소)나, 목수(나무괴물)라 하는 강력한 병기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 일기토 (잘 읽어보시면 쉽습니다.)

일기토는 매턴 3라운드로 나누어 커멘드를 입력합니다. 라운드별 승패에 따라 서로의 체력이나 기력을 감소시킵니다. 그리고 먼저 상대의 체력을 0으로 하는 쪽이 이깁니다. 우선은 입력에 대해서 입니다만, 그것은 좌측의 메뉴에서 사용가능한 커멘드를 골라 화면중앙의 가운데 부분에 셋팅하는 것입니다. 한번 셋팅한 입력은 재선택을 통해 다시 선택할 수 있으며, 입력이 끝나면 결정을 눌러 턴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좋습니까? 이런 식으로 합니다. (하는법의 예시 설명을 화면으로 보여줌)

라운드별로 체력이나 기력이 감소하는 것을 알겠으면 1턴 3라운드가 끝나면 기력이 조금 회복됩니다. 기본적으로 일기토는 이러한 구조로 반복됩니다. 그럼 커멘드의 설명으로 이동합니다.

우선 기본이 되는 것으로 자돌(찌르기) ~ 동불(휘두르기)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통상공격에는 계통과 상위하위가 있습니다. 우선 계통에 있어서 자돌과 파돌은 찌르기 계통(제일 첫째줄 2개),

단입, 단격은 자르기 계통(두번재 줄 2개),

웅불, 동불의 휘두르기 계통(셋째줄의 2개) 이렇게 세종류입니다.

그리고 계통에는 우열이 있어, 찌르기가 가장 세고, 자르기가 그 다음, 휘두르기가 그 세번째 입니다. 그러나, 단입, 단격과 같이 같은 계열(가로로 같은 계열, 두개씩 짝을 이루는 계열)의 커멘드에서는 우열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양자가 충격의 종류에 따라 나뉜것 입니다. 이것에 대해 상위 하위라고 하는 것으로 커멘드 버튼의 좌측의 자돌, 단입, 웅불이 하위커멘트로(세로로 첫째줄 세개) 바로 커멘트 버튼의 우측의 파돌, 단격, 동활이 상위 커멘드로(세로로 두번째줄 세개) 즉, 자돌은 찌르기 계통의 하위 커멘드, 동불은 휘두르기 계통의 상위커멘트 입니다. 그리고 상위 커멘드의 특징은 하위커멘드에 비교해 기력을 다소 소비하는 대신에 다소 위력이 세다는 차이 밖에 없습니다. 단, 상위하위라고 하지만 커멘드 계통은 절대 앞서 말한대로, 같은 계통의 공격은 상위 하위에 관계 없이 비깁니다.(동시에 냈을때) 이상 여기까지가 통상커멘드의 대략의 설명입니다.

그럼 백문이 불여일견이므로 실제로 커멘드를 선택해 볼까요? 자돌, 단입, 웅활의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됐습니까? 드디어 실제의 커멘드가 실행됩니다. 커멘드의 우열에 승부가 결정되므로 잘 봐두세요. 찌르기계통은 자르기에 이깁니다. 그리고 비겼을 경우 장수사이에 구체가 나오는 것이 보입니까? 이 구체는 충돌이 일어나면 반드시 생기고, 충돌에 있어서 데미지가 축적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 축적된 것은 충돌이 일어나면 점점 쌓여 충돌이 무너져 다음에 누군가가 피해를 받았을때는 축적된 데미지가 커멘드에 상승작용을 일으켜 큰 데미지가 되어 호되게 당하게 되므로 충돌이 날 경우 이 데미지 축적에도 주의해주세요. 그럼 말하는 것을 잊었는데 통상공격의 커멘드에는 사용횟수의 제한이 있습니다. 커맨드의 좌측에 붙어 있는 숫자가 쓸 수 있는 횟수입니다. 그 숫자는 커멘드의 셋트를 할 때 하나씩 감소합니다만 다음턴의 시작데 감소됬던 분 만큼 임의로 회복됩니다. 횟수에 주의해서 사용해 주세요. 이상이 통상공격의 설명이었습니다.

그럼 회피, 방위, 도주의 보조 커멘드의 설명입니다.

우선 회피는 통상공격의 커멘드와 같이 숫자가 붙어 있죠? 결국 통상공격커멘드와 같이 셋트하면 소비되고, 다음턴이 되면 통상공격 커멘드와 함께 횟수에 주의해 주세요. 그럼 구체적인 회피의 효과를 설명하겠습니다. 회피는 상대의 공격을 피해 무효화 시키고, 게다가 상대의 자실(혼란)상태에 빠뜨리는 멋진 커멘드 입니다. 자실상태에 되면 다음 라운드의 자신의 커멘드가 무효화 됨니다.(혼란상태이므로) 게다가 보통보다 더 큰 데이지를 받아버리는 상태가 됩니다. 단! 이 멋진 회피에도 항상 성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찌르기와 자르기 공격에만 효과가 있습니다. 세번째 휘두르기에는 회피가 머히지 않습니다.(피하는건 옆으로 피하기때문에 가로로 피하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이지요) 이것이 어쨌든 우선 실제호 회피의 역할을 보여드릴까요. 1라운드와 3라운드에 회피가 되도록 커멘드를 입력해주실래요?

준비는 잘 됐죠? 그럼 소문의 회피의 효과를 잘 봐두세요. 이 라운드는 상대가 휘두르기 계통이회이므로 회피 성공으로, 상대의 머리위에 빙글빙글도는 것이 자실(혼란)상태가 되었다는 표시, 이 라운드는 상대가 자실상태이므로 당신의 무조건승리입니다. 이 라운드는 상대가 휘두르기계통이므로 회피가 실패! 이상이 회피의 커멘드의 설명입니다.

그럼 방위, 도주입니다만, 방위는 그 이름대로 상대의 공격에 의한 데미지를 경감시켜주는 커멘드 입니다. 도주도 그 이름대로 일기토에서 도망치는 커멘드로 어떤 특별한것도 없군요. 그러나 도주에 실패하면 아주 불리하게 되므로 주의하는 편이 좋습니다.

게다가 방위와 도주에는 커멘드의 수가 없습니다. 즉, 언제든지 실행가능한 커멘드라는 것이죠. 이상이 회피, 방위, 도주 의 보조커멘드의 설명이었습니다.

자, 그럼 드디어 무술 커멘드로군요. 무술은 기력과 통상커멘드 세개를 소비하여 큰 무술을 조합하여 나오는 커멘드 입니다. 그리고 무술에는 회복, 카운타, 대공격, 속공의 4계통이 있습니다. 우선, 회복계는 그 이름대로 체력이나 기력을 회복시켜주는 것으로, 회피 3개를 소비합니다. 회복은 체력을 회복하고, 단입(두번째줄 첫번재) 세개를 소비하는 기합은 기력의 회복, 단격(두번째줄 두번째)을 세개 소비하는 기염은 기력을 회복하는데에다 상대의 기력을 지우는 무술입니다. 다음은 카운타 계열입니다만, 카운터계열은 상대의 공격을 그대로 상대에 돌려주는 커멘드로, 웅불(세번째줄 첫번째)을 세개 소비하는 돌려치기는 상대의 공격을 반사, 동불세개를 소비하는 탄돌려치기는 상대의 공격을 반사하고 게다가 상대의 시력을 지우는 효과를 가진 무술입니다. 그럼 카운터 계열은 실재 보는 편이 빠르겠군요. 무술커멘드에서 돌려받아치기를 선택해주실래요? 아, 잊을뻔했는데 무술은 반드시 무술에서 선택해야지 동불을 세개 나란히 자신이 직접 입력한다고 해서 돌려받아치기가 되는 것은 아니예요. 주의하세요. 자 그럼 카운터의 효과를 봅시다. 가장 최초의 카운터가 발동하면 상대의 1라운드를 받아쳤죠? 2, 3 라운드의 상대의 공격도 받아쳤습니다. 이것이 카운터계열 입니다.

그럼 점점 깊이 가보겠습니다. 이번에는 대공격계입니다. 대공격계는 그 이름대로 상대에 큰 데이미지를 넘기는 것으로, 자돌(첫째줄 첫번째)의 세개를 소비하는 3연속찌르기는 상대에게 큰 데미지를 안겨줍니다. 그리고 파돌(첫째줄 두번째) 세개를 소비하는 ??찌르기는 상대에게 큰 데미지를 안겨주고 거기에 상대의 기공을 줄입니다.

그리고 최후의 속공계입니다만, 속공계는 지금까지 세계통과 다르게 같은 커멘드를 세개입력하는 것과 달리, 통상공격 커멘드가 세로로 한줄로 일치할때(자돌, 단입, 웅불이 각각 1개) 즉 통상공격커멘드의 좌측을 하나씩 준비하면 질풍계가 되어 상대에게 데미지를 안겨줍니다. 파돌, 단격, 동불의 세개 우측 커멘드를 일렬로 하면 신속격이되어 상대에게 중간데미지를 안겨주고 상대의 기력을 뺐습니다. 이상 무술의 커멘드 4계통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그렇지만, 무술의 계통간 우열이 있으므로 주의해 주세요! 회복계가 최우선! 카운터계, 다경격계, 그리고 신속계가 순서대로 우선됩니다. 자신도 상대도 무술일때 그 우열에 승패가 결정됩니다. 우선하는 무술만이 발휘되므로 기억해 주세요!

상대의 ??찌르기는 무효화 되고 당신의 회복만 발휘됐죠? 이것이 무기의 우열입니다. 물론 무기는 상대의 통상 커멘드는 무시됩니다.

단, 무기에는 고유의 발동타이밍이 있습니다. 회복은 3라운드, 카운터와 대공격은 1라운드째 속공으 2라운드째입니다. 그 발생 타이밍에 맞추어 회피를 선택하면 이와같이 무기도 회피됩니다. 무기의 발동타이밍에도 주의하세요. (즉 특수기술인 무기에도 회피가 먹힐 수 있다는 것이지요. 예를 하나 더 들자면 신속격인가? 그 기술은 두번째에 회피를 두면 회피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무기는 기력바가 점멸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질풍격과 신속격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나, 나머지 외의 기술은 같은 이름의 특기를 습득이 필요합니다. 특기를 습득하는 것을 끝낸 경우에는 대응하는 무기를 커멘드명에 황색이 붙습니다. 결국 황색커멘드를 세개 가져야 무기가 되는 것이지요. 이상의 무기의 설명이었습니다.

– 설전(말로 하는 일기토지요..)

우선, 설전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전은 매 턴 각 커멘드를 구사하여 심리바를 움직여 최종적으로 심리바를 상대측에 넘겨 버리면 승리합니다(심리바는 다리 아래에 있군요) 여기에는 모두의 커멘드의 역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가지고 있는 커맨드의 수는 각자의 지력에 따라 결정됩니다. 지력이 높은쪽일수록 많은 선택지중에서 커멘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커멘드의 종류는 모두 특기에 따릅니다. 특기를 가진사람이라면 보다 강력한 커멘드가 선택지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상이 설전에 있어서 승패조건과 기본적인 개인차 입니다.

그럼 다음에 실제 커멘드를 선택해 봅시다.

이번의 연습이므로 커멘드의 수가 상호 3개씩 공통입니다. 해당하는 커멘드를 선택하여 결정버튼을 눌러주십시요.

도리를 호소하는 것

역할을 말하는 것

정의에 호소하는 것등은 심리바를 상태측에 넘기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커멘드 선택시에는 상태측도 동시에 커멘드를 고를 수 있습니다.

커멘드 옆에 있는 숫자가 그 호소함에 있어서 우열을 결정합니다.

그리고 그때 서로 선택한 커맨드의 숫자가 같을때에는 무승부가 됩니다. 여긱가지가 기본커멘드입니다. 기본커멘드 처럼 숫자가 있는 커맨드는 탄 실행시 우측하단의 같은 숫자의 배치에 배치됩니다. 그때 커맨드의 배치되는 순번은 최초의 우세한 커맨드가 배치되어 다음의 효과없는 혹은 비긴 경우는 양자함게 배치되지 않습니다. 단, 여기에 판에 커맨드가 배치되는 것 뿐으로는 의미가 없지요. 그럼 다시 커맨드를 입력해 주시죠.

이렇게 해서 도리, 기타 여러가지 커멘드가 우하단의 판에 빙고를 이루게 되면 그 피해데미지가 커지게 됩니다. 그렇게 한번 빙고이후에는 다시 우하단의 판은 초기화가 됩니다. 그리고 그 판옆의 대, 소 등의 표시가 변경됩니다만, ‘소(小)’로 변경되면 숫자의 우열이 역전됩니다. 즉, 대(大)의 경우 9가 제일 셉니다만, 소의 경우 1이 제일 세지요. 또 열이 나열된 효과에도 자신에게 있어서 불리한 경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지리멸렬한 이야기도 심리 게이지바가 자신측에 불리하게 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그때에도 일렬로 나란히 커맨드는 초기화됩니다. 숫자의 우열이 바뀌는 것에 주의하십시요.

그리하여 우측하단단의 판을 잘 보시고 자신에게 유리할때는 푸른색 원이 생깁니다만, 불리할 경우는 붉은색원이 생깁니다. 이것의 표시는 커멘드의 입력시 판위에 나타나므로, 선택시에 이것의 표시가 나타나므로 주의하십시요. (자신이 이 턴의 설전에서 조금 밀리는 한이 있어도, 빙고를 이루는 패가 있다면 낮더라도 내서, 빙고를 이루어 한방에 날리는 작전도 유효하겠지요)

그다음은 보조 커멘트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그중에서 집중과 같은 커멘드는 보조커멘드입니다. 그럼 집중을 선택하십시요.

이와 같은 보조커멘드는 기본커멘드와같이 심리바를 밀어내는 효과는 없습니다만, 이것들이 우하단의 판에 배치되어 지속적인 효과를 발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집중은 기본커멘드로서 심리바를 밀어낼때, 통상보다 큰 심리바를 밀어내는 것입니다. 게다가 우하단 판의 집중이 있는 한 효과는 지속되어 거기에 2개, 3개의 집중이 늘어나면 그 효과는 더 가중됩니다. 그래서 보조커멘드의 효과를 없앨때는 우하단 판의 커멘드를 같은 숙자의 커멘드로 덮어쓰는 것 밖에 없습니다.즉 이와같이 상대의 집중이 판위에 있으면 없애는 같은 커멘드 와해 를 선택하여 덮어쓰는 것입니다.

그럼 그 양족(揚足, 다리들기? ^^)과 같은 공격커멘드의 설명입니다. 공격커멘드에는 숫자가 없습니다. 공격커멘드는 무존건 기본커멘드에 이깁니다. 그럼 실제로 양족을 선택해 주세요.

이와같이 공격커멘드는 숫자가 없으므로 판위에 배치되지 않습니다만, 기본커멘드에 승리하여 심리바를 강하게 밀어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공격커멘드에서는 양족 이외에도 종류가 있어, 상대의 커멘드를 완전히 없애는 것과, 상대의 숫자턴을 행동불능이 되도록 하는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최후로 항변과 같은 자동 커멘드 입니다.

자동커멘드는 갖고 있으면 진가를 발회하는 커멘드 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므로 시험해 보겟습니다. 선택해 주세요.

이와같이 공격당했을때 등등 자동적으로 능력을 갖고 있으면 발휘됩니다. 상대의 공격커멘드를 완전히 막아줍니다. 기본커멘드에 대해서는 어떤 효과도 없습니다. 상대의 공격커멘드에 대비하여 갖고 있으면 좋겠죠.단, 물론 상대도 자동커멘드를 갖고 있을경우도 있습니다. 그 경우에는 자신의 공격커멘드가 막히므로 주의해 주십시요.

또 자동커멘드는 선택해서 사용하면 특수한 효과가 발휘됩니다. 그럼 이번에는 자동커멘드를 시행해 보십시요. 그렇게 하면 자동커멘드는 심리바를 밀어내는 효과는 없습니다만, 상대가 자동커멘드를 갖고 있으면 상대의 자동커멘드를 격파해 버립니다.(사용못하게 없앰) 자신의 공격커멘드를 확실히 결정시켜버리고 싶으면 상대의 자동커멘드를 이러한 방법으로 없애버리는 작전인 것입니다. 항상 상대가 무엇을 갖고 잇는가, 상대의 커맨드의 색에 대략 유추가 가능합니다. 도리. 화해, 정의의 기본커멘드는 녹, 청, 적. 보조커멘드는 백, 공격커멘드는 황색, 그 이외에의 자동커멘드는 자색(자주)입니다. 자동커멘드로 상대의 자동커멘드를 없앨때도 물론, 상대의 커맨드를 살펴 커멘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전략의 한가지 입니다. 그럼 이상이 기본, 보조, 공격, 자동의 설명이었습니다.

그 이외에도 소유하고 있는 커멘드 전부를 넣는 재고나, 우하단 판을 바꾸는 혹란 과 같은 커멘드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것들은 심리바를 미는 효과는 없으나, 국면을 움직이는 효과가 있으므로 기회를 보아 사용해 주세요. 또, 보조, 공격, 자동커멘드는 게임을 진행하면 보다 상위의 커멘드를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매일 정진하여 많은 인물들에 도전하여 보면 좋겠죠.

– 대상가 (대표적으로 장안이 있습니다.)

대상가에서는 아이템의 구입과 매각을 행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아이템을 말하는 것이마난 능력이 높은 것이나 특기를 몸에 지는 것등 다양합니다. 또 아이템을 무장에게 증여하면 친밀을 깊게 할 수 있습니다. 상대의 좋아는 것을 선물하세요. 대상가는 가게에 따라 품목이 달르므로 발경하면 우선 물품을 확인해 주세요.

– 교역소

교역에는 일정한 소지금을 저희들에게 투자하여 주시면 수익이 생기면 손님에게 돌려드립니다. 잘 말씀드리면 다른 사람의 손을 빌려 아이템을 얻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교역은 실패하면 손해를 보는 것 뿐만아니라, 병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도적에게 습격당했을때

1. 농락(구슬림) -> 말싸움으로 전개되지요.

2. 금을 준다

3. 강행돌파 -> 일기토로 전개됩니다.

– 방랑군 결성 (이건 술집에서 군사를 모은 후, 자신의 자택에 돌아가면 메뉴가 생깁니다. 발기(^^) 라고)

발랑군의 막사에는 이동, 게양, 설득, 해산, 하야 의 커멘드가 있습니다.

이동은 군의 주둔지를 인접도시에 이동할때 사용하는 것이며 벗어난 도시에도 이동은 불가능합니다. 이동후 목적지에 도탁하면 다시 방랑군의 커멘드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게양은 현재 주둔하고 있는 도시를 거점으로 하여 세력을 세우는 것입니다. 도시에는 지배세력이 있으면 그 세력과 지배세력이 없는 도시의 경우에도 도시의 저항세력과 전투합니다. 승리하며 그 도시를 지배하고 통상의 새력으로 됩니다만, 패배하면 방랑군은 해체됩니다. 그러므로 게양의 경우에는 고생하지 않도록 병력과 병량에 충분히 신경을 쓰시기 바랍니다.

설득은 현재 주둔하고 있는 도시의 주민을 설득하여 싸우지 않고 도시를 세력의 거점으로 지배하는 명령입니다. 설득은 공백도시에에서만 실행할 수 잇으며 또 특기 명사가 없으면 주민에 대한 설득이 실행할 수 없습니다. 해산은 군주밖에 실행할 수 없으며, 방강군을 해산하고 모두 재야장수가 됩니다. 일반은 하야를 실행할 수 있고, 우리군은 아직 게양가지 할 수 있습니다 라고 할수도 있습니다. 방랑군은 금도 병령도 수입이 없으므로 병량이 부족하기전에 거점이 되는 도시를 찾아야 합니다.

전역,戰役(대장군 취임후 가능합니다.) (이것은 한 지방을 전부 하나의 전장으로 보고, 전투를 행하는 것입니다. 어떤 지역의 패권을 잡기위한 전쟁을 한 주의 모든 성을 하나의 맵으로 삼아 전투를 치릅니다. 국지적인 싸움보다는 한 주를 무대로 하므로, 귀찮은 전쟁을 간단히 소화해 낼 수 있습니다만, 아기자기한 전략이나, 열세인 전력을 만화하는 것은 만만치 않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역으로 이용하여 쉽게 이길수도 있습니다. 그냥 시험삼아 해 봤는데 하북을 전부 먹어 버렸지요. ㅡㅡ; 간단합니다. 자신의 성에서 전투를 하면 피해가 적고 그 턴에 회복이 됩니다. 따라서 계속 자기 성에서 대기해서 오는 상대의 공격을 계속 기다리며 계략만 걸어대는 것이지요. 우리측의 무장의 능력여하에 따라 전세역전도 쉽게 가능합니다.)

(단, 전역은 그 전역이 이루어지는 무대에 한개의 성 이상을 갖고 있어야 발동이 가능하고, 지위도 필요합니다.)

전역은 하나의 지방전체를 전장으로 전쟁을 행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조조군이 초 지방을 전역으로 설정한 상황입니다. 완에는 조조군이 지배하고 있는 도시, 다른 조조의 세력은 전부 타 세력이 지배하는 세력입니다. 그럼 전역발령세력 즉 전역을 건 측의 승리조건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전역을 발령한 측의 승리조건은 적대하는 모든 도시의 제압입니다. 한편 패배조건은 전부 세가지 입니다. 종대장군세력, 혹은 군주세력이 소멸하는 것, 전역대상지방내의 지배도시를 하나라도 적에게 제압당하거나, 퇴각을 행하면 패배하게 됩니다.

다음은 전역의 진행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전역에는 세력과 같이 행동하는 순번 즉 턴제로 돌아갑니다. 푸른 군세가 플레이어 조작가능한 군세력입니다. 하늘색은 아군 군세력, 붉은 군세력은 적 군세력 입니다. 복수(다수)의 군세력을 출진하게 하는 세력은 각각의 군세를 순번대로 행동하게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럼 행동하는 순번은, 각 세력은 한턴에 이동, 공격, 계략, 건설을 행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이동만은 실행후에 이어서 다른 커멘드를 실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만, 공격, 계략, 건설은 실행하면 바로 실행종료가 됩니다. 그럼 실제로 군세에게 명령을 내려보겠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조조근은 3군세를 출진시키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실제로 조작할 수 있는 것은 조조와 조인의 세력뿐 입니다. 같은 세력이지만 소속군단이 다르면, 조작이 불가능하니 주의해 주십시요 (내정에서, 군단편성을 하면 여러개의 군단을 조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군주가 직접 개입하기 어려운 거의 위임에 가깝습니다. 군단편성은, 2품관 이상의 무장이 태수로 있는 도시가 있어야 편성이 가능합니다.)

우선, 조인군세에 순번이 돌아왔습니다. 군세에는 콘솔에 맞추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군세의 행동순은 군세의 이름순으로 표시되어 숫자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시되는 마스(초록색 사각형)가 이동가능한 범위입니다. 그럼 채색된 마스(칸)에 이동해 보죠. 클릭하면 이동하게 되는데, 적군에 접군하게 되면 공격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각각 실제로 공격해 볼까요? 접근하고 있는 적부대를 클릭후 공격 커멘드를 입력하면 공격을 합니다. (좌측에 메뉴가 나타납니다.)

조인군세는 공격을 실행하여 이제 행동할 수 없습니다. 포로로 한 무장의 처우는 승패결정 후 실행되게 됩니다. 적 무장을 잡았지만, 승리하지 못하면 등용, 처단등을 행할 수 없습니다. 조조군세에게 순번이 돌아왔습니다.

이번은 계략을 걸어봅시다. 계략은 적에게 손해를 입히거나 아군에게 유리하게 하는 등 여러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커멘드 옆에 나와있는 숫자가 실행할 때 소모되는 계략포인트(계략P)의 수치입니다. 군세의 남은 계략포인트가 필요계략포인트 미만일 경우 그 계략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남은 계략포인트는 군세에 콘솔를 올리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멸된 계략포인트는 도시나 석진 제외한 공작물위에서는 회복됩니다. 백문이 불여일간이므로 적에게 급습을 걸어봅시다. 급습은 인접하지 않은 적에게대해도 손해를 입힐 수 있는 계략입니다. 다음은 급습을 선택했으면 목표를 정해야죠. 유표군세에 클릭해 봅시다.

조조군세는 계략을 실행했으므로 이제 움직일 수 없습니다. 이미 군세의 행동을 끝낸경우 행동종료를 실행합니다. 행동종료를 누르면 적에게 턴이 넘어갑니다. 이것을 반복하여 전역발령군세력이 승리조건까지 승패조건을 만족할때까지 전역은 계속됩니다.

전역발령세력에 한해서 전역조중에서 철퇴(중지)를 행할 수 있습니다. 철퇴를 실행하면 전역발력세력의 패배로 전역은 끝납니다. 전역발령세력이 패배하면 점령했던 도시는 공백도시가 됩니다. 군세도 큰 손해를 입어, 철퇴는 최후의 수단이라고 생각해 주십시요. 이것으로 전역의 설명을 마칩니다. 당신의 무운을 빌겠습니다.

– 궁병편제소 (다른 보병 편제소, 기병 편제소 역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자신이 신설한 부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강화는 경험치가 300이상일때, 두번재 강화는 경험치가 500?이상이 될때 일 겁니다.)

이곳은 궁병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도시에 경험을 쌓은 궁병대가 있으면 강화할 수 있습니다. 단, 강화에는 궁병편제소가 아니라 병사에서 행해집니다. 주의하세요.

궁병은 보병과 같이 성벽을 오를 수 있습니다 또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병과에는 서로 상생이 있는데, 궁병은 기병에 강하고 보명에는 약합니다. 병법의 기본이지요. 궁병경험을 쌓은 무장은 특기 화시를 익힐 수 있습니다. 특기 화시를 갖고 있는 무장이 지휘하게 되면 궁병은 화시를 쏠 수 있습니다. 설명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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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시정보 총정리

도시 특징 특산 명소 칠왕도 시설 영산 中 大 巨 양평 방목 어 기병편성소 궁병편성소 수방시설 북평 방목 없음 기병편성소 돌기편성소 곡창 계  학술 과물 도원 연 무력학문소 궁병편성소 태학 항산 남피 통상 도자기 보병편성소 기술편성소 의사 업 교역 없음 조 대상가   교역소   관성정 평원 통상 없음 제 보병편성소 병기제작소 병원 북해 학술 어 정치학문소 통솔학문소 무력학문소 태산 진양 방목 유 기병편성소 기술개발소 수방시설 상당 방목 맥 기병편성소 궁병편성소 돌기편성소 하비 통상 다 보병편성소 수방시설  의사 소패 학술 면화 공자묘 통솔학문소 지력학문소 정치학문소 복양 교역 없음 대상가   궁병편성소 교역소 진류 통상 맥 위 병역제작소 보병편성소 곡창 허창 통상 견직물 한 보병편성소 의사    기술개발소 숭산 여남 통상 없음 궁병편성소 곡창    보병편성소 하내 교역 과물 교역소   궁병편성소 곡창 락양 학술 없음 백마사 지력학문소 태학    의사 수춘 통상 미 보병편성소 병기제작소 병원 오강 항만 맥 조선소   수방시설  궁병편성소 장안 교역 맥 시황제릉묘 진 교역소   대상가   병원 화산 천수 통상 면화 궁병편성소 보병편성소 곡창 안정 방목 없음 기병편성소 곡창    기술개발소 무위 방목 과물 기병편성소 돌기편성소 궁병편성소 서평 방목 도자기 기병편성소 기술개발소 곡창 무도 통상 다 궁병편성소 기술개발소 곡창 한중 통상 없음 의사    궁병편성소 기술개발소 재동 학술 미 통솔편성소 보병편성소 태학 성도 교역 견직물 교역소   대상가   관성정 강주 통상 없음 병기제작소 기술개발소 보병편성소 영안 항만 맥 조선소   궁병편성소 병원 건녕 남만 다 보병편성소 등갑제조소 곡창 운남 남만 없음 등갑제조소 궁병편성소 수방시설 영창 남만 과물 병기제작소 상병편성소 수방시설 완  통상 차 보병편성소 기술개발소 궁병편성소 신야 통상 면화 보병편성소 병기제작소 수방시설 양양 학술 맥 지력학문소 무력학문소 의사 강하 항만 어 황학루 궁병편성소 기술개발소 보병편성소 상용 항만 견직물 조선소   보병편성소 수방시설 강릉 항만 유 백천사 초 조선소   곡창    기술개발소 장사 교역 다 대상가   보병편성소 병원 형산 령릉 통상 유 궁병편성소 곡창    수방시설 무릉 통상 없음 궁병편성소 만병편성소 곡창 계양 통상 과물 병기제작소 수방시설  보병편성소 건업 항만 다 조선소   기술개발소 관성정 오  항만 미 감로사 조선소   병원    의사 회계 학술 어 정치학문소 보병편성소 태학 시상 항만 도자기 조선소   기술개발소 수방시설 건안 통상 없음 만병편성소 병기제작소 곡창 남해 교역 견직물 교역소   궁병편성소 수방시설 교지 통상 도자기 만병편성소 의사    수방시설 

교역소 아이템 일람표

이름 가격 종류 가치 능력 상승 효과 입수장소 특기 대완마 3750 명마 15 — — 퇴각확실 속도상승 장안(交易) — 과하마 3750 명마 15 — — 퇴각확실 속도상승 업 (交易) — 백마 3750 명마 15 — — 퇴각확실 속도상승 업 (交易) — 량주마 3750 명마 15 — — 퇴각확실 속도상승 장안(交易) — 참사の검 12000 검 30 무력 10 — 복양(交易) — 오구 2000 도 5 무력 1 — 남해(交易) — 금마삭 4000 창 10 무력 2 — 성도(交易) — 삼장모 2000 창 5 무력 1 — 업 (交易) — 매화수선 6000 암기 15 무력 2 — 성도(交易) — 양유기の궁 6000 활 15 무력 3 — 하내(交易) — 리광の궁 6000 활 15 무력 3 — 장안(交易) — 동호비궁 4000 활 10 무력 1 — 복양(交易) — 맥궁 4000 활 10 무력 1 — 복양(交易) — 단궁 4000 활 10 무력 1 — 업 (交易) — 상한잡병론 15000 의서 30 — — — 하내(交易) 醫者 임로 4500 장식품 15 — — — 장안(交易) — 금이추 4500 장식품 15 — — — 하내(交易) — 마노 7500 장식품 25 — — — 하내(交易) — 비취 7500 장식품 25 — — — 성도(交易) — 진주 7500 장식품 25 — — — 남해(交易) — 황옥 6000 장식품 20 — — — 하내(交易) — 벽옥 6000 장식품 20 — — — 남해(交易) — 청옥 6000 장식품 20 — — — 남해(交易) — 홍옥 6000 장식품 20 — — — 성도(交易) — 인삼주 1000 술 10 — — 주성가능 복양(交易) — 포도주 1000 술 10 — — 주성가능 장안(交易) — 락주 2000 술 20 — — 주성가능 업 (交易) — 백옥환 6000 보물 20 — — — 하내(交易) — 부도경 7500 보물 25 — — — 남해(交易) — 초구 3000 보물 10 — — — 남해(交易) — 호구 3000 보물 10 — — — 성도(交易) — 양구 3000 보물 10 — — — 장안(交易) — 조선인삼 6000 보물 20 — — — 복양(交易) — 락유 3000 보물 10 — — — 업 (交易) — 상편 4500 보물 15 — — — 성도(交易) — 모전 4500 보물 15 — — — 복양(交易) —

@ 신무장 작성법

수많은 시행착오의 결과로 마침내 100% 확실한 작성 방법이 도출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유니코드로 변경을 하면 아예 실행이 안된다는 등의 문제를 제기하시는데 차근차근히 아래 순서대로 따라해 보시면 절대 실패하시지 않을겁니다. 한글 XP 를 기준으로 했으며 다른 운영체제에서의 보장은 할수 없습니다.

1. 먼저 ‘IME 일본어 입력기’ 라는 프로그램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 에서 ‘일본어’ 로 검색해 보시면 ‘IME 일본어 입력기 office XP’ 라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실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후 설치, 재부팅 하세요.

3. 위의 확인과정을 모두 마치셨으면 다음의 단계를 따릅니다.

– 제어판 -> 국가 및 언어옵션 -> 언어 -> 자세히 -> 기본입력 언어를 한국어에서 일본어로 변경. 적용후 확인

– 제어판 -> 국가 및 언어옵션 -> 고급 ->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언어를 한국어에서 일본어로 변경. 적용을 클릭하면 재부팅 여부를 묻는데 확인을 눌러 재부팅을 해줍니다.

4. 재부팅을 마치면 운영체제의 일부분 (익스플로어의 메뉴 등) 이 일본어로 변경되어 있을겁니다. 신경쓰지 마시고 이제 삼국지를 실행 합니다. 실행 오류가 뜰때는 2번 과정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5. 성공적으로 실행 되었다면 신무장 메뉴로 들어가 만들어 봅시다. 우리가 지금까지 신무장을 제대로 만들지 못했던 이유는 바로 한글 XP 환경에서 사용하는 한자와 일본 환경에서 사용하는 한자가 서로 체계가 달라 성과 이름, 독음을 프로그램이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우리는 일본어 입력기를 통해 일본 환경의 한자와 히라카나, 카타카나를 입력할수 있습니다.

먼저 성을 써봅시다. 성을 입력하는 곳을 클릭하면 커서가 깜빡입니다. 이 상태에서 Alt + 스페이스바를 누릅니다. 이렇게 해야만 일본어 입력 상태가 됩니다. 여기에서 사용하는 일본어 입력 방식은 일본어의 발음을 영어화 했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편하실 겁니다. 다시 말해 영어로 ‘ga’ 라고 치시면 일본어의 ‘가’ 라는 발음의 글자가 화면에 나타나는 방식이죠. 한번 해볼까요? 성에 na 라고 입력해 봅시다. 영어 대신 일본어의 나 자가 뜰겁니다. 그런데 이건 일본어죠. 이걸 다시 한자로 바꿔야 합니다. 일본어의 나 자가 입력된 상태에서 스페이스바를 한번 누릅니다. 그럼 뭔가 작은 창이 하나 뜨면서 한자들이 여러개 나옵니다. 이 한자들이 일본어에서 나 라고 발음되는 한자들인거죠. 원하는 한자를 골라서 선택해주고 엔터를 한번 눌러주면 한자로 성이 입력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우리나라의 한자 발음과 일본어의 한자 발음은 다르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人자를 사람 인 이라고 발음 하지만 일본어에서는 다르게 읽죠. 때문에 어느정도 일본어에 대한 지식이 있으셔야 제대로 원하는 한자를 찾아 입력 하실수 있습니다. 아니면 네이버 등의 일본어 사전을 이용해 보셔도 될거구요.

이런 방식으로 성과 이름, 그리고 독음 (호는 없어도 됩니다) 을 입력해주면 비로소 결정 버튼이 활성화 되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드디어 신무장을 만들수 있게 된것이죠.

복잡하게 설명했지만 사실 직접 해보시면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도전해 보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 설전 필승법

1. 설전이 시작되면 두 사람이 다리위에서 만납니다.

보통은 다리 한가운데에서 만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한쪽이 우세한 상태에서

만날 때도 있습니다.

2. 다리에 보면 ‘심리 바’가 있어서 설전 내용에 따라서 밀고 밀리면서 상대방을

다리 반대편으로 밀어내면 이기는 것입니다.

(여기까지는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내용이지요.)

3. 커맨드에는 통상커맨드, 보조커맨드, 공격커맨드, 자동커맨드 등이 있습니다.

4. 캐릭터의 지력에 따라서 게임시 보유하는 커맨드의 숫자가 달라집니다.

지력이 높을수록 커맨드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상대방에게 주는 데미지도 커집니다.

4. 통상커맨드

‘도리, 정의, 이해’ 등의 세가지 항목과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세 항목이 저거 맞나 가물가물)

어쨌든, 통상 커맨드끼리의 대결에서는 항목과는 상관없이 무조건 숫자만 가지고 승패를

겨루게 됩니다. 설전이 시작되면 기본적으로 숫자가 큰 것이 이깁니다.

숫자로 이긴 사람이 타격을 준 후에, 커맨드가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반상’에 올라갑니다.

1~9까지 있는 칸 중에서 해당 숫자에 올라가게 되지요. 그 다음에 진 사람의 커맨드도

숫자를 찾아가서 박히게 됩니다. 이미 반상의 숫자에 다른 커맨드가 박혀있다면 덮어씁니다.

숫자가 같은 경우에는 비기게 됩니다. 아무도 타격을 받지 않고 반상에 올라가지도 않습니다.

5. 반상에 한종류의 통상커맨드가 일렬로 늘어서게 만들면 ‘논리정연’한 논조가 되어 상대방에게

큰 타격을 줍니다. 일렬로 늘어선 세개의 커맨드는 사라지게 되고 통상커맨드의 숫자의 우열이

역전됩니다. 숫자가 클 수록 높던 것이 작을수록 높게 되는 식이지요. 반 옆에 있는 구슬에

‘大’라고 적혀 있으면 큰 숫자가 세고 그것이 ‘小’로 바뀌면 작은 숫자가 센겁니다.

6. 반상에 각각 다른 세종류의 통상커맨드가 일렬로 늘어서게 되면 ‘지리멸렬’한 논조가 되어

자신이 큰 타격을 받습니다. 세개의 커맨드가 사라지고 숫자 우열이 역전됩니다.

7. 보조커맨드 중 ‘집중’은 자체적으로는 공격력이 없으나 반상에 올라가게 되면 통상커맨드의

공격력을 강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상대방의 ‘집중’이 반상에 있을 때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집중 커맨드와 같은 숫자의 커맨드를 제시하여 덮어쓰기하면 됩니다.

8. 공격커맨드는 (노란색), 숫자가 없고 통상커맨드에게 ‘무조건’ 이깁니다. 통상커맨드보다

위력이 좀 더 강합니다. 단, 숫자가 없는 만큼 반상에 올라가지는 못합니다.

9. 자동커맨드 (보라색)는 가지고만 있어도 자동으로 효과를 보여줍니다. 내가 통상커맨드를

냈는데 상대가 공격커맨드(노란색)를 냈을 경우 자동으로 사용되며 타격을 막아줍니다.

자동커맨드를 직접 라운드에 제시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상대방의 공격을 못 막고

반상에도 못 올라가는 대신, 상대방이 들고 있는 모든 자동커맨드를 없애버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상대방이 들고 있는 커맨드들의 색깔들은 알 수 있음.)

10. 기타

‘再考’를 사용하면 자신의 커맨드 구성을 랜덤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패가 영 시원치 않을 때 쓸만한 커맨드입니다.

‘惑亂’을 사용하면 반상의 구성이 랜덤하게 바뀝니다. 자신에게 불리하게 반상이 구성될

경우 빠져나갈 기회가 되거나 역전의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재수없게 자신이 당하는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게임상의 튜터리얼을 기초로 해서 기본적인 내용들만 정리했습니다. 하지만 직접 게임을

해보시면서, 실제 ‘논쟁’의 경우를 대입해 보면 참 절묘하게 만들었고 여러가지 작전이

가능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 일기토

일기토를 하게 되면 가로 2칸 세로 3칸으로 된 명령이 보이는데..

(편의상 번호로 지정해서 설명 할게요.. 한자는 모르겠길래.ㅋㅋ)

아래처럼 이렇게 버튼이 보이죵..

——————-

1번기술 ㅣ 2번기술

——————-

3번기술 ㅣ 4번기술

——————-

5번기술 ㅣ 6번기술

———-

회피 ㅣ

———-

방어 ㅣ

———-

1번과 2번은 찌르기 공격이구요.

3번과 4번은 베는 공격이구요.

5번과 6번은 크게 휘두르는 공격입니다.

(같은 계통의 공격에서 홀수번이 속공계열이구요 짝수번이 강하게 공격하는 기술입니다.)

같은 종류의 기술 사이에는 우열이 없습니다.

같은 기술이 격돌하면 장수 사이에 구모양의 기가 뭉쳐서 보일겁니다.

(예를 들면 1번기술과 2번기술이 격돌한다든지 3번과 4번이 격돌할경우..)

서로 다른 종류의 기술 사이에는 우열이 존재하는데

찌르기공격이 가장 우위이고 휘두르는 공격이 가장 하위의 공격이구요 베는 공격은 그 중간입니다.

이렇게만 두고 보면 휘두르는 공격은 쓸모 없어보입니다..^^;

그러나 회피라는 기술이 있기때문에 휘두르는 공격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회피 기술을 쓰게 되면 찌르기 공격이나 베는 공격을 했을 경우 혼란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그런데 크게 휘두르는 공격을 하게 되면 회피 기술은 통하지 않을 뿐더러 오히려 공격당합니다.

응용해보자면 회피기술을 써서 상대를 혼란에 빠뜨린 후에는 다음 공격은 무엇을 사용하든

성공하게 됩니다. 따라서 회피를 한번사용해서 상대를 혼란시키고 우열에 있어서 하위에 속하는

휘두르기 공격을 사용하면 여러가지 기술을 구사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간단히 우열만 나타내면..>>

(1번=2번) > (3번=4번) > (5번=6번)

(5번=6번) > 회피 > (1,2,3,4번)

PS. 필살기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만.. 대략 3번의 격돌 중 2회 이상 이기거나 비기면

필살기가 발동하는 듯 보입니다만… 확인은 못해봤습니다.. 필살기 실패를 한번밖에 못 본 듯해서…;;

@ 주점의 의뢰

1. 일기토 10연승하기…

: 그냥 일기토 10연승이면 너무 쉽겠죠^^; 내용을 보시면 자신보다 무력이 높은 장수를

상대로 10연승입니다. 최고의 난이도를 자랑하죠. 이 의뢰는 우선 알고있는 무장중에서

자신보다 무력이 높은 인물이 10명이상이어야 겠죠? 확인은 안해봤지만 아마 이것도

의뢰가 나오는 조건중 하나일겁니다. 보상은 아쉽지만 확인을 못해봤습니다. 예측을

해보면 무력+1, 무기(무력+2)가 아닐까 합니다.

2. 특산물 도시 돌아보기…

: 이건 밑에 제가 공략한 도시별 특산물을 보시면 쉽게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의뢰 내용을 보면 특정 특산물이 있는 도시를 모두 돌고와라 입니다. 밑에 지도 보시고

도세요^^; 해당되는 도시에 들어가면 굳이 특산물을 안알아봐도 메셎가 뜨니까 도시만

들어갔다 나오시면 됩니다. 보상은 정치+1에 도서(정치+2)입니다.

3. 7개의 왕도를 돌아보자…

: 음.. 이건 한글화되면 꽤 공부가 될 듯 하더군요… 내용은 7개의 왕도 즉 중국의 삼국지

전시기의 역사가 있는 도시 7개를 돌아보는 겁니다. 거의다 춘추전국시대 관련이더군요.

이것도 도시만 들어가면 메세지 나오니까 도시만 들어갔다 나오세요.

계(고을이름 계 이상하게 한자가 없네요?) : 제나라 관련

강릉(江陵) : 초나라 관련 평원(平原) : ? 허창(許昌) : 춘추전국시대의 한나라 관련

장안(長安) : 진시황제 관련 진류(陳留) : 한고조 유방 관련 업(이것도 없군요) : ?

보상은 통솔+1, 도서(통솔+2)입니다.

4. 명소를 구경하자…

: 명소 7군데를 돌아 보는 겁니다. 명소는 네이버 낭인풍운록카페의 엘제이님이

올려주셔서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맵의 특정부분이 아니라 도시에

있더군요. 도시화면에 특이한 모양이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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