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약점에 대한 질문 대처방법 7계명

[리포트] 약점에 대한 질문 대처방법 7계명 출처 : 페이오픈 작성일 : 2005/11/16 11:11

면접 시, 채용담당자가 ‘당신의 약점은 무엇입니까?’ 라고 물으면 무엇이라고 대답할까요? 혹 생각지도 못했던 질문이어서 당황하고 있지는 않은가요?

페이오픈에서 구직자들을 위해 면접 시 가장 당황스런 질문 ‘약점은 무엇입니까?’에 효과적으로 대답할 수 있는 ‘약점 질문 대처방법 7계명’을 제안했습니다.

1. 내 장점으로 인정될 수 있는 약점을 언급할 것!! ‘저는 일 중독입니다’ 또는 "저는 일에 대해 너무 걱정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가끔 일이 잘 되었나 확인하느라 늦게까지 일을 하곤 합니다." 와 같이 채용담당자에게 긍정적으로 인식 될 수 있는 약점을 인용한다. 또 이 같은 약점을 회사를 위해 어떻게 사용할지 설명한다. 가령 “대신, 한번 주어진 일은 실수 없이 제대로 처리할 자신이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2. 고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강조할 것! 고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약점을 설명한다. ‘일본어가 유창하지 않아 고생한 후 열심히 공부해기 위해 아침마다 일본어 학원을 다니고 있습니다.’ 와 같은 예를 든다.

3. 약점 때문에 배운 것을 언급할 것! 자신의 약점으로 인한 실수에서 배운 것을 설명한다. 채용담당자는 당신이 실수로부터 배웠다는 것과 또 다시는 이런 종류의 실수는 하지 않을 것임을 믿게 된다.

4. 감사의 뜻을 전할 것! “지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라고 말한다. 약점 지적에 대해 강하게 부인하거나 변명하기보단 채용 담당자의 지적을 수용하는 자세를 취하면 위기에서 쉽게 극복이 된다.

5. 업무와 관계없는 약점을 언급할 것! 본인의 업무와는 상관없는 다른 약점은 말해도 좋다.

6. 반전을 시킬 것! 약점을 이야기 해야 한다면 ‘이게 나의 약점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특정 상황에선 이런 약점이 이렇게 도움이 되기도 한다’ 라고 부연 설명하면서 약점도 때로는 장점이 될 수 있음을 설명한다.

7. 언급을 피할 것!! 약점에 대해 답하는 것이 오히려 부담스럽게 느껴질 경우, 질문에 대해 언급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만약 채용담당자가 의의를 제기한다면, 이때를 오히려 자신의 장점에 대해서 설명할 기회로 만든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 엠파스 랭킹서비스의 설문조사 ‘ 최종 면접에 자주 나오는 질문은?’에 의하면 1위 ‘왜 이 회사에 지원했나’(69%), 2위 ‘약점을 건드리거나 대답하기 난처한 질문을 고의로 던지는 것(9%), ‘1분내로 자기를 소개할 수 있는 단어를 있는 대로 말하시오’(6%) 순이었습니다.

최근 채용에 있어 그 어느 때보다 면접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채용담당자의 어떠한 질문에도 당황하지 않고 당당하고 자신감 있게 대답할 수 있도록 유연한 사고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조회수 0회댓글 0개

Comentá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