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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크리스트] 창업준비시 점검사항 총정리

[체크리스트] 창업준비시 점검사항 총정리

⊙ 점포선정시 체크포인트

1) 지역 체크 △하고자 하는 업종의 일반적 조건이 맞는가? △사람들이 얼마나 모이며 유동인구는 얼마나 되는가? △인근 상점가나 동종업종, 대형점포 등의 영업 상태는 어떤가? △상권내 주거상황과 소득수준, 세대수와 인구수 등은 어떤가? △해당지역 상권이 성장기인지, 쇠퇴기인지 파악한다.

2) 채산관계 체크 △경쟁 점포는 어디에 위치하고 있으며, 영업 상태는 어떠한가? △경쟁 점포와 경쟁해서 이길 수 있는가 혹은 공존할 수 있는가? △예상 매출은 어느 정도인가, 이익을 낼 수 있겠는가? △앞으로 고객수가 증가되리라고 기대할 수 있는가?

3) 점포 조건 체크 △점포 폭과 넓이, 형태는 적당한가? △도로에 접해 있는가? △주차장은 있는가 상품의 수송 및 배송에는 문제가 없겠는가?

△설비에 문제가 없는가?

4) 가격의 체크 △점포 수준 비교해서 비싸지는 않은가? △준비자금과 부합하는가?

△관리비 및 공과금 등이 높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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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점포인수시 체크포인트

1) 인수하고자 하는 점포가 장래 시장성은 있는가? 2) 권리금이 주변시세와 비교해서 적당한가? 3) 주위에 너무 많은 경쟁점포가 있지는 않은가? 4) 대형점포가 들어설 가능성은 없는가? 5) 상권의 변화 가능성은 없는가? 6) 매도인이 제시하는 매출액과 수익은 믿을만한가? 7) 판매시설에 하자는 없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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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수점포의 일반적인 입지조건

1) 1O층 이상 대형건물 5개 이상 밀집 지역 2) 2,000대 이상 대규모 아파트단지 및 주택단지 3) 지하철역에서 30m 이내 지역 4) 버스정류장에서 100m 이내 지역 5) 버스정류장에 정차하는 버스 노선이 5개 이상 지역 6) 버스 종착역 반경 500m이내 7) 버스 지하철역에서 주택으로 들어오는 입구 모퉁이 8) 편도 2차선, 삼거리 이상 가로의 200m 이내 지역 9) 동일 가로 200m 이내에 동일 업종이 없는 지역 10) 반경 500M이내에 동일업종이 3개 이상 없는 지역 11) 인구 이동이 심한 지역인 경우 전입해 오는 추세인 지역 12) 고정인구 2만명, 고정 세대 5천세대 이상 지역 13) 기타 업종에 상응하는 시간대별 유동인구 및 주거인구가 부합한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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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점포선정시기

1) 점포를 구할 때에는 해당업종이 비수기에 구해서 영업준비를 한 후 성수기로 진입하려는 회

복기에 개점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2) 비수기에 점포를 구하는 것은 성수기를 노린다는 의미도 있지만 권리금이나 임차비용을 줄

일 수도 있다는 이점도 있으므로 될 수 있으면 비수기에 점포를 구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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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심해야 하는 점포유형

1) 주인이 자주 바뀌는 점포 장사가 잘되는 점포는 주인이 자주 바뀌지 않으므로 주변사람에게 확인하여 해당점포의 주

인이 자주 바뀌는 지 조사해야 한다.

2) 점포 임대료가 유난히 싼 점포 점포의 임대료가 싸면서도 매출이 높은 점포는 애당초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임대시세가

낮다면 목이 안좋거나 틀림없이 이유가 있고, 별다른 이유도 없이 싸다면 더욱 신중히 결정

해야 한다.

3) 맞은 편에 상권이 형성되지 않은 점포 맞은 편에 점포가 형성되지 않은 지역은 대개 대중교통이 비켜가는 지점이거나 상권의 끝

지점일 경우가 많다. 맞은 편에 점포가 형성되지 않았다면 사람들은 흡인하는 힘이 약해서

상권의 세력이 약하다.

4) 주변에 대형점포가 있는 점포 경쟁점포를 이기려면 경쟁점포보다 더 큰 규모로 더 풍부한 상품을 확보해야한다. 따라서 주

변에 대형점포가 있다면 점포계약에 신중해야 한다.

5) 주인이 유사 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점포 점포를 임차해서 사업하는 사람들은 주인이 갑작스레 점포를 비워 달라고 하지 않도록 주인

과의 관계를 평소에 잘 다져 두어야 한다.

6) 언덕에 있는 점포 사람이라는 동물은 내려가는 것을 좋아하는 하행성 동물이므로 쇼핑을 할 때에도 편한 내리

막 길이거나 평지에 있는 점포를 선택하므로 언덕에 있는 점포를 피하는 게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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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지선정의 8원칙

1. 현재 상권 잠재력의 타당성 한 지역을 설정해서 자신의 점포가 취급하려는 상품의 상권내 소비지출 총액과 다른 점포

가 점하는 비율을 검토한다.

2. 상권 접근 가능성 상권내의 잠재력을 자기 점포에 어느 정도 흡인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은 점포 주변을 통과하

는 가능성에 의존하게 되는데 그에 따라 소매업의 업태를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고객창출형

광고, 상품 독자성 평가, 판매촉진 수단에 의해서 독자적인 고객을 흡인하는 형태로써

백화점, 대형 슈퍼마켓, 특수한 전문점 등이다.

②근린점 고객 의존형

가까운 점포에 의해 홉인된 고객이 주변의 점포로 구매하러 가는 점포의 형태를 말한다.

③통행량 의존형

쇼핑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통근자나 교통기관 이용자 등이 구매하는 경우, 대부분 소매

점포의 매출액은 이러한 3가지 성격의 고객이 혼재되어 있으므로 전체를 고려해야 한다.

3. 성장 가능성 인구증가와 소득수준의 상승이 기대될 수 있는 상권이냐를 살펴봐야 한다.

4. 중간 저지성 주거지, 또는 근무지와 기존부터 있던 경쟁 점포, 상점가의 중간에 입지하여 고객을 중간

에서 저지할 수 있는 입지인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5. 누적적 흡인력 같은 종류의 상품을 취급하는 일정 수의 점포는 흩어져 있는 것보다 모여 있는 것이 좋다.

따라서 중간 저지성의 입지를 선택할 것인가, 누적성을 션택할 것인가를 판단해야 한다.

6. 양립성 보완관계에 있는 상품을 취급하는 두 개의 점포가 근접해 있는 경우 두 점포를 이용하는

고객 수도 늘고 판매액도 늘어난다.

7. 경쟁 회피 경쟁점의 입지, 성격, 규모, 형태를 감안하여 입지를 선택하고 매출액을 예측한다. 또한 장

래 경쟁점이 들어설 여지도 검토해 봐야 한다. 경쟁 회피를 위해 다른 조건이 같을 경우,

첫째, 될 수 있는 한 경쟁점이 작은 규모로 들어설 만한 입지를 선택한다. 둘째, 입지를 경쟁점이 이용하는 것을 사전에 막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경쟁 입지가 중간 저지적인 입지가 되지 않는 입지를 선택해야 한다.

8. 입지의 경제성 입지의 비용을 생산성과 관련해서 분석한다.

출처: 점포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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