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SB 메모리 부팅에 대한 이해
2. USB 메모리 부팅 작업 (1) – HP USB Formatter
3. USB 메모리 부팅 작업 (2) – BootFlashDOS
4. USB 메모리로 부팅하기
5. 마치며
1. USB 메모리 부팅에 대한 이해
USB 메모리 부팅이란 말 그대로 USB 메모리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부팅하는 것 입니다.
우리가 시스템에 장착된 HDD 가 아닌 FDD 나 CD-ROM 으로 부팅을 하듯이 USB 메모리로 시스템을 부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FDD 가 사라져가고 있는 현실 속에서 USB 메모리 부팅은 편리하게 이용될 수 있습니다.
플래시 메모리의 값이 끝없이 하락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잘만 이용한다면 용량의 부담을 덜고 자유로운 구성을 통해
다양한 용도로의 활용도 가능합니다.
또한 FDD 나 CD 에 비해 견고하며 여러가지 악재 속에서도 좀더 안전한 자료의 보관이 가능하다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이러한 USB 메모리 부팅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두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첫 째로 메인보드에서 USB 부팅을 지원해야하며 둘 째로 USB 메모리 자체도 부팅을 지원을 해야합니다.
최근에 맞춘 컴퓨터라면 메인보드내에서의 USB 부팅은 거의 기본이니 걱정할 필요는 별로 없으며
USB 메모리도 자체적으로 부팅 가능하다고 광고하는 메모리 말고도 부팅할 수 있도록 작업을 해주면 대부분 별 문제없이
부팅을 지원합니다. 아주 가끔… 개념없는 USB 메모리들은 그 어떤 짓을 해도 부팅이 안 돼는 경우가 존재한다고는 합니다.
이렇게 모든 조건을 만족하여 USB 메모리로 부팅이 가능하다면 여기서 다시 한 번 두 가지 모드로 나누어 집니다.
하나는 USB-FDD 모드이며 다른 하나는 USB-HDD 모드입니다.
USB-FDD 모드는 USB 메모리의 일부를 FDD로 인식하며 부팅시 명령 프롬프트는 A:> 로 표시가 되게 됩니다.
USB-HDD 모드는 USB 메모리 자체를 HDD로 인식하며 부팅시 명령 프롬프트는 C:> 로 표시가 되게 됩니다.
요즘 나오는 대다수의 USB 메모리들은 USB-HDD 모드를 지원하며 제 USB 메모리 역시 USB-HDD 모드입니다.
제 재정상태가 난해한 상황이라 다수의 USB 메모리를 확보하지 못하므로 어떤 메모리가 USB-FDD 를 지원하고 USB-HDD 를
지원하는지에 대해서 까지는 말씀을 드리지 못하겠습니다. 그저 해당 제품의 사용 후기를 잘 읽어보시라는 말 밖에는 -_-;
참고로 말씀드린다면 강좌에 사용된 USB 메모리는 강좌를 위해 친형님께 협찬을 받은 제품입니다. (감사~!)
형님께 협찬 받은 FM메모리의 Memorette Swing SLC 2GB
그리고 자체적으로 부팅 기능을 지원한다고 광고하는 제품들의 경우 USB-FDD 모드인지 USB-HDD 모드인지에 대해서도
제가 써본 적이 없기에 말씀드리지 못하는 점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용하시는 분들은 알려주시면 감사 ^^)
오늘 강좌에서 배워볼 내용은 자체적으로 별도의 설정 없이 부팅 기능을 지원한다는 USB 메모리가 아닌
그저 일반적인 USB 메모리를 부팅 가능하도록 만드는 방법입니다. (극히 일부의 제품은 이래도 부팅이 안 된다고들 합니다.)
그럼 시작해보도록 할까요?
2. USB 메모리 부팅 작업 (1) – HP USB Formatter
먼저 여러분에게 처음으로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HP USB Formatter 2.0.6 입니다.
HP USB Formatter 2.0.6 은 USB 메모리를 부팅용으로 제작하기 위해 가장 많이 이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강좌에 첨부된 File 1 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설치하시면 됩니다.
함께 첨부된 File 2 는 HP USB Formatter 로 USB 메모리를 포맷할 때 필요한 시스템 파일입니다.
Windows 98 SE 와 Windows ME 의 설치 CD 에서 추출한 시스템 파일들과 Windows XP 에서 만든 MS-DOS 시동 디스크,
그리고 Windows 98 SE 의 시스템 파일을 단순히 CD-ROM 드라이브를 읽을 것인지 말 것인지로만 작업한 파일입니다.
본인의 입맛에 맞는 녀석을 선택하여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먼저 File 1 과 File 2 를 다운로드 받으신 후 다운로드 받으신 File 1(HP USB Formatter Korean.exe) 을 설치합니다.
강좌를 통해 미리 다운 받은 파일들
HP USB Formatter 의 설치 모습
설치가 완료된 모습
설치를 마쳤으면 이제 USB 메모리를 시스템에 꽂아 인식을 시킵니다. 뭐… 미리 꽂아놔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냥 노파심에서 -_-;
USB 메모리를 시스템에 장착합니다.
USB 메모리가 인식된 모습
다시 HP USB Formatter 를 실행시키시면 장착한 USB 메모리가 제대로 인식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포맷 옵션에서 DOS 시동 디스크 만들기를 선택해 주신 후 DOS 시스템 파일 위치를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DOS 시스템 파일 위치는 함께 다운로드 받으신 File 2 의 압축을 푸신 후 원하는 OS의 폴더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DOS 시동 디스크 만들기를 선택
함께 다운 받은 파일에서 원하는 OS 시스템을 선택
이제 시작을 누르면 USB 메모리의 포맷을 시작합니다. USB 메모리의 모든 내용이 포맷을 통해 사라지니 반드시 중요한 파일이
저장되어 있다면 미리 다른 곳으로 백업을 받아 놓으시기 바랍니다.
시작을 누르면 포맷을 시작합니다. 모든 자료가 사라지니 주의하세요.
포맷이 완료된 모습
작업을 마친 후 USB 메모리를 살펴 본 모습입니다. 원래는 시스템 파일이라 숨겨져 있으므로 아무런 파일도 보이질 않습니다.
폴더 옵션에서 시스템 파일 숨기기를 체크 해제하고 숨김 파일 보기를 선택하시면 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이 USB 메모리는 부팅이 가능한 상태로 바뀌었습니다.
USB 메모리를 확인해 본 모습
위의 세 가지 파일에 이제 자신이 원하는 파일들을 복사하여 자신만의 USB 메모리로 만드시면 됩니다.
GDISK 나 GHOST, 각종 여러가지 툴들을 넣어 놓으시면 편하겠죠? ^^
자신에게 필요한 파일들을 복사해 줍니다.
HP USB Formatter 를 통한 작업에 대해 모두 알아보셨습니다. 상당히 간단하죠?
4. USB 메모리로 부팅하기
이제 USB 메모리를 부팅 가능하게 만들었으니 이 USB 메모리를 통해 부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USB 메모리로 부팅을 하기 위해선 USB 메모리를 시스템에 장착한 상태에서 CMOS 셋업으로 들어가셔서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컴퓨터마다 CMOS 셋업의 모습이 다르지만 기본적인 개념은 비슷하니 제 컴퓨터의 CMOS 셋업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컴퓨터에선 USB 메모리가 하드디스크로 인식을 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중 첫 번째 장치를 USB 메모리로 설정하고 두 번째 장치를 기존에 첫 번째 장치로 설정되어 있던
즉, 윈도우가 설치된 하드로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USB 메모리가 HDD 로 인식된 모습
그런 후 이제 이렇게 설정된 HDD를 1st Boot Device 즉, 첫 번째 부팅 장치로 설정을 해 주신 후 저장하시면 됩니다.
이제 USB 메모리를 시스템에 장착한 채 컴퓨터를 켜면 윈도우가 아닌 USB 메모리로 부팅을 하게 되고
USB 메모리를 시스템에서 제거하신 후 컴퓨터를 켜면 두 번째로 설정된 장치 즉, 윈도우로 부팅을 하게 되는 것 입니다.
1st Boot Device 로 USB 메모리를 선택
이렇게해서 USB 메모리로 부팅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USB 메모리로 부팅한 모습
이게 제 컴퓨터의 설정입니다. 자신의 컴퓨터와는 조금씩 설정이 다른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한 가지 간단하게 설명드린다면 Boot Device 중에서 USB-FDD 나 USB-HDD 가 존재하신다면 무조건 이녀석들을
1st Boot Device 로 설정을 해 주시면 됩니다. 어려워 보이지만 알고나면 꽤 간단합니다. ^^
그럼 이제 강좌를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5. 마치며
부팅용 USB 메모리 만들기 참 쉽죠?
일정 용량 이상의 USB 메모리를 소유하고 있다면 이 USB 메모리를 부팅용으로 제작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것은 알았으니 이제 이 것에 여러분만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합하여 자신만의 도구로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사실 너무나 간단해 팁으로 분류 될 녀석인데 강좌로 승격시키기 위해 제가 살을 좀 붙여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뭐 강좌로 승격 시킨 이유는 다음 강좌에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아직 정식으로 팁란을 안 만들었기에 ㅎㅎㅎ)
그럼 빠른 시일내에 다음 강좌를 올려드리기 위해 잡설은 이만하도록 하겠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편안한 하루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