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펌] IT 경력 개발의 4가지 전략

비즈니스 목표가 IT 운영에 더 많은 영향을 끼치면서 서버 운영을 넘어서는 기술 역량을 추구하는 직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IT 전문가들이 급속하게 변화하는 c인력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네 가지를 제시합니다.

대인 관계 기술 강화

대인 관계 기술은 구인업체에서 가장 많이 요구하는 “추상적 기술” 중 최상위 기술입니다. 그 이유는 기술 분야의 견실한 기반과 더불어 대인 관계 기술까지 겸비한 인력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최근 Forrester Research가 2007년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IT 의사 결정권자의 75%가 채용 결정에서 ‘의사소통 기술’이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응답했습니다”. (1)

대인 관계 기술은 어떻게 강화할 수 있습니까? “현재 근무 중인 부서와 다른 부서에서 실시되는 프로젝트를 찾아보십시오. 이를 통해 새로운 사람들과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라고 프로젝트 및 상근 IT 전문가 공급업체인 Robert Half Technology의 브라이언 가브리엘슨(Brian Gabrielson) 상무가 말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 유형의 개성을 가진 사람들과 업무를 진행하게 되면 항상 추상적인 기술이 강화되기 때문입니다”.

기술 적용

대인 관계 기술은 중요하지만 IT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것만으로는 손쉽게 인기를 얻을 수 없습니다. Forrester의 보고서에 따르면 “2006년 11월 IT 의사 결정권자 281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프로젝트 관리, 보안, 아키텍처 기술을 갖춘 IT 전문가가 2007년 채용 대상이었습니다. 변경 관리, 서비스 관리, 공급업체 관리 등은 기업 IT 부서 내부 교육의 우선 항목이었습니다”. (2)

“관리”라는 단어가 계속 나오는 것에 유의하십시오. “기업들은 단순한 실천가가 아니라 사고할 수 있는 인력을 찾고 있습니다. 기술을 적용하여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력에 대한 수요는 막대합니다”라고 가브리엘슨이 말합니다.

Forrester는 또한 기업들이 일상적인 IT 업무를 아웃소싱으로 처리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사실상 기술 노하우의 단독적 가치를 약화시키고 있다고 전합니다. 가브리엘슨도 이에 동의합니다. “비즈니스 통찰력과 고객 서비스 기술이 뛰어나다면 신참 IT 인력도 채용하는 기업이 많습니다. 두 가지 역량을 이미 갖추고 있다면 세부적인 기술은 교육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표현 – 문장력

의사소통 기술이란 대화 기술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기업에서 IT 부서 관리자를 채용할 때 문장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고 가브리엘슨이 전합니다.

“고객들이 지원자가 작성한 문자 메시지처럼 보이는 문장을 보여주는 경우가 수없이 많았으며, 이 경우 당연히 채용될 가망성은 아주 희박합니다. 지구가 망할 때까지라도 뛰어난 문장력은 필수적인 조건이 될 것입니다”라고 가브리엘슨이 말합니다.

지속적인 학습

Robert Half Technology의 2007년 제3분기 IT 고용 지표 및 기술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 대상 경영진의 79%가 꼽은 Microsoft® Windows® 관리(Server 2000/2003)가 여전히 가장 수요가 많은 기술이었습니다. 네트워크 관리(Cisco, Nortel)는 응답자 중 72%의 득표를 했으며, 뒤를 이어 데이터베이스 관리(Oracle, SQL Server, DB2)가 64%를 차지했습니다. 조사 대상 CIO에게는 복수 응답이 허용되었습니다.

HP 공인 전문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비즈니스 역량과 기술 역량을 모두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단순한 자격증뿐 아니라 최신 HP 기술과 전문가를 접할 수 있는 기회와 지속적인 교육 기회도 제공합니다.

“확실한 의사소통 기술과 더불어 비즈니스 통찰력, 기술 역량을 갖춘 인력이라면 오늘날 어떤 곳에서도 환영 받을 것입니다”라고 가브리엘슨이 말합니다.

추가 기사 읽기

(1) “Trends 2007: Hot IT Skill Areas,” 새뮤얼 브라이트(Samuel Bright), Forrester Research, Inc., 2007년 3월 8일.

(2) Ibid.

Microsoft, Windows는 미국 Microsoft Corporation의 등록 상표입니다.

조회수 0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